상단 메인메뉴 바로가기 중간 콘텐츠 영역 바로가기 하단 푸터메뉴 바로가기

  • HOME
  • 시청자 의견 · 답변
  • 제작진의 답변

제작진의 답변

2TV [좋은나라 운동본부] 실험방법의 신뢰성 부족

2008.03.12
  • 조회
    2452

▣ 시청자의 의견 [접수일 : 2008. 1. 21]

 

 ㅇ 2TV [좋은나라 운동본부] <1월 18일 방송>

 

 

연비 측정 차에 장착된 것은 ieds 제품이었다. 문제는 연비를 측정하는데 1리터당 21km가 나왔다는 것에 의구심이 든다. 연비 측정 방식이 정확한 것인지도 의심이 드는데, 본인이 알기로는 기름을 완전히 뽑은 상태에서 같은 양에 휘발유를 채우고 거리 주행 후 다시 남은 양으로 계산해야 된다고 본다. ieds는「좋은나라 운동본부」에 나왔다고 선전을 하고 있다. 또 하나 사견이지만 그 차량이 실제로 리터당 21km를 달렸다고는 볼 수 없다. 상식적인 사람은 공인연비보다 60%이상을 더 탔다고 하는데 이 부분도 의문점이 많은 방송이었다.

 

※의견제시자 : 송영섭

 

 


 

▣ 제작진의 답변 [교양제작팀]

 

고유가 시대 자동차의 에너지를 줄이기 위해 올바른 운전습관과 자동차의 불필요한 짐을 없애고 간단한 자동차 관리만으로도 연비를 향상 시킬 수 있고 이에 따른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여 지구온난화를 막을 수 있다는 것을 시청자들에게 정확하게 전달하기 위해 자동차시민연합과 함께 연비실험 시행한 것입니다.

 

본 실험은 파주 통일동산에서 여의도까지 총 37km를 자유로에서 자동차연비실험을 하였으며 측정방법은 ieds(연료 분사량 측정기기)를 이용해 실험 하였습니다.

 

이 구간은 당시 교통상황이 좋아 정체가 없었고 올바른 운전습관을 최대한 활용해 연비향상대결을 한 결과, 21km/ℓ의 결과가 나왔습니다. 연비향상을 꾀하기 위해 실시한 본 실험은 평소의 도로상황 보다 월등히 좋은 여건을 보여 경제속도인 시속 80km를 유지하며 정체구간과 막힘이 없었고 운전습관도 월등히 좋았기 때문에 연비실험 결과가 좋았다고 생각합니다.

 

이 결과에 관해 실험에 협조해주신 자동차시민연합 전문가의 의견 또한 국내에서 출시되는 다른 자동차도 도로상황과 경제운전습관으로 운전할 시 비슷한 결과가 나올 수 있다는 의견을 얘기했습니다.

 

실험에 사용한 측정기계(ieds)는 자동차 연료 분사량을 측정하는 기기였으며 자동차시민연합에서 연비테스트 실험을 거친 제품이었으며 ieds제품을 본 프로그램에서 공인하고 광고할 목적이 없었음을 알려드립니다. 그리고 프로그램의 이름으로 제품의 홍보 또는 마케팅을 하는 행위에 대해 당사에 시정 조치하겠습니다.

 

 

프로그램에 늘 관심을 가져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