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TV [뮤직뱅크] 음반판매량 순위 집계결과에 대한 지적
2008.01.10-
조회3561
▣ 시청자의 의견 [접수일 : 2007. 12.31]
ㅇ 2TV [뮤직뱅크]
남성그룹 슈퍼주니어가 2개월 만에 약 16만장을 판매, 올 음반판매량에서 SG워너비에 이어 순식간에 2위로 치고 올라왔다. 슈퍼주니어 소속사 SM 엔터테인먼트가 한국음악산업협회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슈퍼주니어가 올 9월에 발표한 정규 2집 ‘돈 돈!’은 11월 말까지 모두 15만 9,015장을 판매, SG워너비에 이어 2위에 올랐다는 기사가 있었다. 그러나 이번 2007년 가요계결산 음반판매량 순위에서 슈퍼주니어가 10위를 차지하였다. 16만장을 판매한 슈퍼주니어가 어떻게 10위에 그쳤는지 매우 의아하며 어떤 방식으로 집계했는지 알고 싶다.
※의견제시자 : 박유선
▣ 제작진의 답변 [예능1팀]
ㅇ [뮤직뱅크] 프로그램에 보여준 사랑과 관심에 감사를 드립니다.
ㅇ 뮤직뱅크 연말결산의 음반판매량은 전국 소매점 음반 판매량을 조사하는 "한터차트"와 국내 2대 대형 유통사인 <신나라, 교보 핫트랙스>의 도매판매량을 합산하ㅕ 전체 판매량에 대한 개별 판매량을 점수화하였습니다. 이처럼 여러 가지 자료를 합산하여 음반 순위를 정하는 <뮤직뱅크>만의 집계 방식이 따로 있기 때문에 하나의 특정 업체에서 발표하는 음반 순위와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ㅇ 한국 음반 산업 협회에서 공시하는 판매량은 각 제작사에서 한국 음반 산업협회에 제출하는 자료를 그대로 발표한 것이기에 그 신뢰성에 문제가 제기되는 바, 뮤직뱅크 연말결산에서는 음반 산업 협회에서 발표하는 음반판매량 자료를 사용하지 않았음을 명백히 밝힙니다.
-
윗글
위
-
아랫글
아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