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유성지역 FM수신품질] 관련 1차 답변
2006.08.22-
조회2398
▣ 시청자의 의견 [접수일 : 2006. 8. 14]
○ 대전시 유성에 거주하는 사람으로 평소 KBS 1FM을 즐겨 청취한다. 국내에서 유일한 클래식 전용 채널로 방송에 대한 애착이 많아 전용 오디오 기기도 갖추고 있을 정도이다. 하지만 이 지역에서 1FM을 청취하면 수신율과 음질이 상당히 떨어진다. 또한 대전 KBS보다는 청주 KBS의 수신이 더 잘되고 있다. 타 방송인 MBC나 SBS, 기독교 방송, 교통방송은 수신이 원활한데, KBS 1FM만 청취가 불가능하여 아쉬움이 크다. 최근에 인터넷 라디오 콩도 다운받아 사용하고 있지만 콩의 음질과 제대로 수신된 FM 방송과는 비교가 되지 않는다는 생각이다. 지방에 있는 KBS 클래식 방송 애호가들을 고려하여 FM 방송의 송수신 상태에 대한 정밀한 평가를 부탁하며, 빠른 시일 내에 수신 상태가 개선되어 지기를 바란다.
※의견제시자 : 이경진
▣ 제작진의 답변
○ 문1 : 대전시 유성구 지역, 음악FM 실내 수신이 잘 안되고 있다.
- 답1 : KBS 음악FM은 계룡산에서 송신하는 매체입니다. 유성구 지역은 계룡산과의 사이에 있는 500m대 산악에 의한 전파음영지역으로 특히 실내에서의 FM수신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지형 프로파일 그림 참조)
○ 문2 : 타방송사는 깨끗하게 수신되는데 KBS는 수신상태 안 좋다.
- 답2 : 타 방송사의 FM은 계룡산이 아니라 식장산에서 송출됩니다. 식장산은 지형 프로파일 그림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산악 등에 의한 지형적인 장애가 없어 직접 수신이 가능하므로 KBS 음악FM에 비해 훨씬 깨끗하게 수신할 수 있습니다. 또한 KBS 2R FM(100.9Mhz)의 경우는 식장산에서 송출하므로 타방송사와 같은 수준으로 수신됩니다.
○ 개선방안 테스트
- 유성구 지역은 앞에서의 설명처럼 약전계 지역이라서 근본적인 개선은 어렵겠지만 현재 운용하는 안테나 등의 운용방법 개선을 통해서 개선 여지가 있는지를 정밀분석 후 추후 2차 게시예정(9월초 예정)
[참고] 지형 프로파일 그림은 첨부 파일 참고
방송에 대한 관심에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