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 메인메뉴 바로가기 중간 콘텐츠 영역 바로가기 하단 푸터메뉴 바로가기

  • HOME
  • 시청자 의견 · 답변
  • 제작진의 답변

제작진의 답변

2TV [뮤직뱅크] 음원집계방식에 대한 의문 제기

2009.06.07
  • 조회
    10541

 

▣ 시청자의 의견 [접수일 : 2009. 5. 18]

 

 

KBS「뮤직뱅크」애청자이다. 지난 KBS「뮤직뱅크」차트에 명백한 오류가 있어 지적하고자 한다. 발표된 K-차트 표를 보면 Kwil 씨가 음원 점수 4,228점으로 음원부문에서 최고 높은 점수를 받았는데 집계기간 2009.5.04∼2009.5.10 동안 Kwill의 ‘눈물이 뚝뚝은’ 모든 음원사이트 차트에서 5위 밖이었다. 그리고 지난 주 모든 음원차트 & 모바일 성적을 고려하면 2PM의 ‘Again & Again’이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아야만 한다. K-차트 상 2AM의 ‘친구의 고백’ 선호도 점수가 0점이 나온 것 역시 이상하다. 지지난 주 600점대였고, 지난 주엔 700점대였는데, 갑자기 이번 주에 0점이 나왔다. 선호도 조사에서 2AM ‘친구의 고백’을 투표했다는 사람들이 많은데, 어떻게 0점이 나올 수 있었는지 궁금하다. 제작진 측에서 발표한 선호도 조사 방법 내용을 보면 한 표라도 받은 노래는 0점을 받을 수가 없다. 게다가 K-차트에서 선호도 점수가 0점인 노래는 2AM의 ‘친구의 고백’을 제외하곤 오직 지난 주에 새로 발표된 신곡 세 개 (2NE1, 채연, 다비치+씨야의 노래), 즉 선호도 조사 대상이 아니었던 노래들 밖에 없다. 따라서 2AM이 선호도 점수 0점인 것은 명백한 오류라 생각된다. 지난 주까지 차트에 없던 이문세의 ‘붉은 노을’이 갑자기 차트 안에 들어왔는데 음원점수는 0이고 선호도 점수는 800점대이다. 「뮤직뱅크」 차트에 음원 점수가 0인 노래가 들어올 수 있는지 궁금하다. 「뮤직뱅크」의 1위∼100위 후보 선정 방식 상 음원점수가 0인 노래가 차트 안에 들어오는 건 불가능하다고 생각된다. 위 세 가지 사실을 봤을 때 이번 「뮤직뱅크」K-차트는 명백한 오류라 생각되며, 담당팀은 이에 대한 사과 및 정정 발표를 공지해 주기 바란다.

※의견제시자 : 임미나

 

K-차트 음원 집계방식에 의구심이 든다. 타 음악 사이트 집계결과를 비교해 보아도 케이윌씨는 절대 1위가 될 수는 없는 상황이었다. 순위 집계에 오류가 있는 듯하니 이에 대한 해명을 바란다.

※의견제시자 : 신현숙

 

이번 1위 결정은「뮤직뱅크」측의 실수라고 밖엔 생각되지 않는다. 선호도 부분은 자체적으로 집계하는 것이기 때문에, 비교하기 어려운 게 사실이지만 음원순위는 각 사이트별로 눈에 보이는 명백한 결과가 있다. 잘못된 음원집계에 대해 꼭 「뮤직뱅크」측의 입장을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해 주기 바란다.

※의견제시자 : 정수경

 


 

 

▣ 제작진의 답변 [예능제작국]

 

 

<임미나 시청자 의견에 대한 답변>

 

항상 저희 뮤직뱅크에 대해 애정을 가지고 지켜봐주셔서 감사합니다.

 

K-차트의 디지털 음원 부분은 온라인 음원 부분과 모바일 음악 서비스 부분으로 나누어져 집계되어 합산됩니다. 케이윌 ‘눈물이 뚝뚝’의 경우 온라인 음원 부분에서도 높은 점수를 얻었고, 특히 그 주에 모바일 음악 서비스 부분에서 대단히 높은 점수를 얻어 이 두 영역을 합산한 결과 디지털 음원 부분에서 1위를 차지한 것임을 알려 드립니다.

 

2AM의 친구의 고백의 경우, 시청자 선호도 점수가 차트집계에서 누락됨에 따라 21위로 순위가 잘못 선정되어서 11위로 순위를 정정했습니다. 또 이문세의 붉은 노을의 경우 빅뱅의 동명의 곡과 집계 오류가 발생하여 빅뱅의 ‘붉은 노을’ 시청자 선호도 점수가 이문세의 ‘붉은 노을’ 시청자 점수로 뒤바뀌는 집계상의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저희 제작진은 이러한 오류의 정정을 홈페이지를 통해 즉시 고지를 하였음을 알려 드리며, 추후에는 저희 제작진들도 차트 집계 순위에 더욱 철저한 검증을 거쳐 향후에는 이러한 일들이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저희 뮤직뱅크에 많은 관심과 사랑 부탁드립니다.

 

 

 <신현숙 시청자 의견에 대한 답변>

 

항상 저희 뮤직뱅크에 관심을 가져주시고 지켜봐주셔서 감사합니다.

 

K-차트의 집계 방식에 대해서는 저희 뮤직뱅크 홈페이지를 참고하시면 보다 자세한 내용을 알게 되시리라 생각합니다. 또한 가수 케이윌의 경우 올해 들어 한 번도 통합 K차트 1위를 기록하지 못하였고, 그 주에 한하여 디지털 음원 부분에서만 1위를 기록하였음을 알려드립니다.

 

앞으로도 저희 뮤직뱅크에 대해 많은 사랑으로 애청해주시기를 바랍니다.

 

 

 <정수경 시청자 의견에 대한 답변>

 

저희 뮤직뱅크는 지난 5월 1일 방송부터 매주 통합차트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뮤직뱅크 K-차트의 집계방식은 무직뱅크 홈페이지에도 나와 있듯이 디지털 음원 부분(온라인 음원, 모바일 음원 포함) 50%, 음반 판매 부분 20%, 시청자 선호도 조사 부분 15%, 방송 횟수 부분 15%의 반영비율로 일괄 합산하여 선정됩니다. 차트 순위별 곡목과, 해당 곡목의 점수는 저희 뮤직뱅크 홈페이지에서 매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지적하신 디지털 음원의 경우, 6개 국내 유선음악 서비스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다운로드와 스트리밍 수치를 토대로 판매 점유율을 점수화하여 반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모바일 무선 음악 서비스의 경우는 2대 이동통신사의 벨소리와 통화 연결음 다운로드 건수를 합산하여, 총 판매 건수에 대한 각 곡의 점유율울 점수화하여 반영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저희 뮤직뱅크는 대한민국 대표 음악 차트로서의 명성을 이어가기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시청자 여러분의 좋은 의견 있으시면 적극 반영하도록 제작진도 항상 귀를 기울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