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TV [뮤직뱅크] 점수 집계 오류 지적
2008.10.08-
조회2695
▣ 시청자의 의견 [접수일 : 2008. 9. 26]
ㅇ 2TV [뮤직뱅크] <10월 3일 방송>
유선 음악 서비스 점수 집계가 잘못된 것을 지적하고자 한다. 먼저 유선음악 집계방식은 국내 5대 온라인 음원사(도시락, 멜론, 뮤즈, 벅스, 엠넷닷컴)의 데이터 1위∼100위까지를 조사, 5개사별로 곡별 점유율을 낸다. 여기에 5개사별 주간 방문횟수를 기준으로 한 가중치를 부여하여 점수화한다. 사이트별 주간 방문 횟수는「코리안클릭」에서 제공하며 매주 방문자 수가 달라진다. 이에 따른 순위결과 중, 12위 장근이의 ‘전국민 러브송’과 13위 태연의 ‘들리나요’의 순위가 반대로 되었다. 즉, 13위가 장근이의 ‘전국민 러브송’이며, 12위가 태연의 ‘들리나요’ 가 맞다. 분명히 모바일에선 가수 태연이 높은데 온라인에서의 ‘전국민 러브송’ 우세로 결국 장근이가 12위, 태연이 13위를 차지한 것으로 보인다.
<본인이 집계한 온라인 5개사별 유선음악 점수 집계>
* 벅스의 일간은 확인하지 못함
|
태연(들리나요) |
장근이(전국민 러브송) | ||
주간 |
일간 |
주간 |
일간 | |
도시락 |
6 |
9 |
57 |
69 |
멜론 |
12 |
8 |
51 |
58 |
엠넷 |
8 |
4 |
11 |
14 |
벅스 |
7 |
|
10 |
|
뮤즈 |
3 |
4 |
59 |
20 |
본인이 집계한 표를 보면 알 수 있듯이 가수 장근이가 높은 곳은 한군데도 없다. 물론 모바일을 확인하지 않았지만 이용률이 적은 것을 감안할 때, 큰 차이가 없을 것으로 보인다. 본인의 경우 해당 음악사이트를 자주 이용하기 때문에, 가수별 순위의 변화를 잘 알고 있어 조사한 것이니, 이에 대한 해명을 바란다.
※의견제시자: 백인광
▣ 제작진의 답변 [예능1팀]
뮤직뱅크에 많은 관심을 갖고 지켜봐주시는 시청자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디지털 <K-차트>는 의견 제시자가 언급하였듯이 국내 5대 온라인 음원사의 데이터 1~100위까지 조사, 곡별 점유율을 기준으로 점수화가 이루어집니다. 여기서 점유율이란 곡별 이용자의 음악 감상 건수를 수치화 한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순위간의 격차가 아닌 점유율의 차이가 최종 <K-차트> 순위 집계에 반영되기 때문에 두 음원간의 순위 비교는 큰 의미가 없습니다.
또한 10월 3일 방송된 뮤직뱅크의 <K-차트> 순위 집계 기간은 9월 22일~29일로 각 사이트 상에 게재된 순위의 집계기간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실제로 각 온라인 음원사 사이트의 순위표와 뮤직뱅크 순위표를 확인한 결과, 집계기간이 일치하는 엠넷닷컴의 순위를 제외한 나머지 순위는 모두 차이를 보였으며 특히, 대부분의 음원사 순위 상 장근이의 <전국민 러브송>은 시청자가 확인한 순위보다 훨씬 상위에 랭크되어 있음을 확인했습니다.
따라서 재확인 결과, 뮤직뱅크 <K-차트>의 순위 집계에는 전혀 오류가 없음을 다시 한 번 밝혀드립니다.
더욱 확실한 검증을 위해서라도 각 음원사 별 점유율을 공개하는 것이 맞겠지만 각 음원사별 자세한 수치를 순위 집계의 목적 외에 제 3자에게 제공할 수 없음을 원칙으로 한 KBS와 각 온라인 음원사와의 “음원 데이터제공_비밀유지계약”에 따라 공개할 수 없음을 저희 제작진도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합니다.
시청자분의 너그러운 양해를 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