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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작진의 답변

2TV [생생 정보통] 상반된 자료화면 지적

2011.05.08
  • 조회
    1891

▣ 시청자의 의견 [접수일 : 2011. 4. 27]

 

 

ㅇ 2TV [생생 정보통] (4월 25일)

<오늘의 뉴스> 영업정지 전날 일부 예금 부당 인출

- 본인은 ‘부산2상호저축은행’ 남천점 직원이다. ‘부산저축은행’에 대한 보도 중, ‘부산2상호저축은행’의 화면이 노출되었다. 이 두 은행은 서로 무관한 곳인데, 자료화면에 직원들의 얼굴이 여과 없이 노출되어 불쾌하다. 또한, 보도 내용은 ‘부산저축은행’의 영업정지 전 날인 4월 16일에 해당하는 내용이지만, 이곳에서 촬영해 간 날은 4월 18일이었다. 공영방송 KBS에서 연관성 없는 영상 화면을 내보내 신뢰도가 떨어졌다. 관련 없는 화면은 삭제해 주기 바라며, 이 자료를 사용해야 한다면 직원의 얼굴을 모자이크 처리해 주기 바란다.

※의견제시자 : 송현주

 


 

▣ [뉴스제작3부]의 답변  

 

뉴스제작3부 이경진 기자입니다. 지난 주 시청자 상담실을 통해 해당 내용을 전달받은 즉시, 민원인이 문제제기 하신 화면을 확인했습니다. 확인 결과, “부산저축은행 영업정지 전날 예금 부당 인출” 단신 뉴스의 화면 가운데 3~4 컷 정도가 은행 창구에서 업무를 보는 화면으로 편집됐는데 이것이 다른 은행 화면이라는 지적이셨습니다. 따라서 뉴스 영상 편집을 담당하는 보도국 영상편집부에 이 내용을 직접 전달하고 수정을 요청했습니다. 같은 화면이 1TV 5시 뉴스와 뉴스네트워크에도 방송돼 영상편집부에서는 민원인이 요청하신대로 관련 없는 자료화면은 다시 사용하지 않도록 조치하고, 5시 뉴스와 뉴스네트워크의 인터넷 다시보기에서 민원인 등의 얼굴을 모자이크 처리하는 대신 문제가 된 컷을 아예 다른 컷으로 대체해 다시보기를 수정했습니다. 다만, 2TV <생생 정보통 - 간추린 뉴스>의 경우 인터넷 다시보기 관리를 보도국이 아닌 교양국 생생 정보통 팀에서 하기 때문에 해당 내용을 4월 25일 생생 정보통 담당 피디에게 직접 전하고 화면 수정을 요청했습니다. 그 결과, 4월 25일 생생 정보통 인터넷 다시보기에서는 부산저축은행 관련 뉴스가 삭제돼 관계 없는 화면과 민원인 등의 얼굴이 다시 나가지 않도록 조치됐음을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