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TV [스펀지 2.0] 방송 내용으로 인한 피해 발생
2009.07.29-
조회21843
▣ 시청자의 의견 [접수일 : 2009. 7. 17]
ㅇ [스펀지연구소, 2005년 4월 23일]
휴대폰이 물에 빠졌을 때 알코올에 담갔다가 빼서 헤어드라이어로 말리면 고장이 나지 않고 정상적으로 작동한다는 것을 실험을 통해 보여주었다. 며칠 전에 그런 경우가 생겨서 방송에서 알려준 그대로 했는데 고장이 났다. 그래서 서비스 센터로 전화했더니, 오히려 혹시 스펀지 방송을 보고 따라한 것이냐고 물었다. 그러면서 그 방송 때문에 휴대폰에 문제가 생겨서 문의나 항의를 하는 분들이 많다는 것이다. 물론 방송에서 직접 실험을 했기 때문에 거짓을 알려준 것은 아니겠지만, 어떤 이유에서든 본인처럼 앞으로 피해를 받을 사람들이 또 발생할 수도 있다. 이를 위해서라도 홈페이지나 방송을 통해서 주의를 요하는 공지를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또한 본인 말고도 이로 인한 피해 사례가 또 있었던 만큼 이제라도 방송을 통해서 사과를 해 주기 바란다.
※의견제시자 : 한정민
▣ 제작진의 답변 [예능제작국]
이 프로그램은 정확한 실험을 기반으로 제작하지만 항상 야기되는 문제는 제작진이 제안하는 실험조건을 일반 시청자가 제대로 지키지 않고 결과를 문제 삼는 다는 것입니다.
이번 아이템은 휴대폰에 관한 여러 가지를 묶어 스펀지 연구소로 방송한 것이며 이 아이템은 그 중 하나입니다.
정확한 방송내용은 휴대폰이 1시간이내 물에 빠져있던 것을 알콜에 담갔다가 드라이어로 말리면 작동한다는 것이고 마지막에 오래 물에 빠져있던 것은 안 된다고 방송이 나갔습니다.
이런 경우 대부분의 시청자는 이런 중요한 조건을 무시하고 무조건 물에 빠진 휴대폰을 알콜에 넣었다가 말렸는데 안 된다는 주장을 합니다.
이 프로그램은 4년전에 방송된 옛날 아이템을 케이블로 시청하고 올린 것인데 지금에 와서 홈페이지에 사과문을 올리는 것은 지나친 요구이며 무리하다고 생각됩니다.
그러나 이런 일의 재발방지를 위해서 현재도 그렇게 하고 있지만 앞으로도 정확한 실험조건을 꼭 강조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