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홈페이지 해외시청 제한에 대한 답변
2013.09.13-
조회2088
▣ 시청자의 의견 [접수일 : 2013. 8. 27.]
해외에 거주중입니다. 해외 생활의 애환을 고국의 한국방송 시청을 통해 어왔는데 최근 들어 점점 해외 이용을 제한하더니 마침내 전혀 시청할 수 있는 방법이 없어져 버렸습니다. 저작권 문제로 인하여 취해진 조치라고 하나 그 전부터 이미 스포츠 중계 등은 해외 이용이 제한된 상태였습니다. 글로벌 시대에 걸맞지 않는 이 같은 조치로 인해 해외 동포들의 상실감이 매우큽니다. 한국방송 등 관련 기관에 현명한 조치가 있으시길 바랄 뿐입니다.
▣ [플랫폼개발부]의 답변
KBS 홈페이지에 대해 깊은 관심과 애정을 가지고 소중한 의견을 보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합니다.한국방송 온라인 해외시청 제한조치가 이루어지는 사유는『한류』로 일컬어지는 한국 방송프로그램에 대한 글로벌 부가 판권시장이 빠르게 성장함에 따라 국제스포츠 중계뿐만 아니라 해외에서 유료로 판매되는 드라마, 예능, 다큐 등 다양한 장르의 한국 방송프로그램에 대해서도 해외시청 서비스 제공이 더 이상 어려워졌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사례는 영국의 공영방송 BBC에서 자사의 로컬 방송프로그램에 대한 iPlayer의 해외 이용을 제한하고 있는 것에서도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KBS에서는 KBS월드(http://world.kbs.co.kr)와
24시간 뉴스(http://news.kbs.co.kr/news/news24Category.do)를 해외 이용이 가능한 프로그램에 대한 해외 방송시청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니 해외에서도 한국방송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애정을 부탁드립니다. 원하시는 답변을 드리지 못하는 점에 대해 많은 양해 바라오며, 공사 홈페이지 이용에 관심을 가져 주시고 좋은 의견을 보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더욱 시청자의 의견에 귀를 기울이는 KBS가 되겠습니다.